옛날 신문기사 검색하기 -- 종이신문 기사검색 ::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600만원 지급대상
반응형

 

 

티비프로그램 응답하라 1994를 보다가 문득 옛날 신문기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예전에..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있었던 기사거리들도 볼 수 있는 곳이 있더라구요. 옛날 신문기사 검색하실 분들은 오늘 제가 제일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날짜별로 키워드별로 검색이 가능한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 http://newslibrary.naver.com/search/searchByDate.nhn# 라는 곳에서 옛날 신문기사 검색이 가능합니다.

 

제가 태어난 년도인 1979년도에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티비에서 하는 것과 같이 1994년도에는 또 무슨 큰 일이 있었는지를 자세히 알 수 있는 곳이에요. 특히 경향신문,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겨레 신문이 주가 되어 옛날 신문기사를 검색하실 수 있으세요^o^

 

 

 

저는 서태지에 대해서 상세검색을 해봤어요. 날짜는 1920년도 4월부터 1999년도까지~ㅎㅎㅎ 물론 1920년도의 옛날 신문에는 서태지와 관련된 기사가 없겠지만 그냥 이렇게 설정이 처음부터 되어 있어서 바꾸지 않고 서태지의 이름으로 옛날 신문기사를 검색해 봤습니다. 검색결과.. 아래와 같이 신문에 날짜안에서 서태지와 아이들에 관련된 기사거리는 모두 뜨게 됩니다. 제가 일부분만 캡쳐해 온 것이기 때문에 작게 보이지만 엄청난 서태지에 관련된 기사들이 뜨네요^^

 

그 당시 은퇴를 선언하던 시기와 겹쳐서 신문에서 들썩거렸던 기억이 나거든요...! 제 친구중에서도 서태지를 좋아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아직도 기억이 생생^^ㅋ 이렇게 옛날 신문기사 검색하기를 하시면 원하는 날짜안에서 검색이 가능하세요~.

 

 

 

그럼 날짜별 신문보기를 해보겠습니다. 원하시는 날짜의 신문을 클릭하신 다음 옛날 종이신문 그대로를 보실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마우스를 이용하여 신문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보실 수 있고 신문지를 종이신문 보듯이 넘길 수도 있어요~! 저는 정말 옛날 신문을 선택해서 예전에는 어떤 일이 있었나..하고 신문보기를 해봤습니다. 날짜는 제가 태어난 1979년도의 1월 1일 날짜의 신문이에요^-^

 

 

 

옛날 신문을 보실때도 아래와 같이 신문을 보시다가 스크랩을 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다면 신문기사마다 텍스트보기와 스크랩하기가 뜨게 되는데 스키랩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옛날 신문기사를 보시다가 좀 더 자세히 텍스트형식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텍스트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께요~.

 

 

 

옛날 신문기사라 그런가 몰라도 한문과 한글이 섞여 있는 기사들이 정말 많아요^^;; 텍스트 보기를 클릭했더니 원문으로 보기와 한글로 변환이 있습니다. 원문으로 옛날 신문기사를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왼쪽처럼 그냥 보시면 되고 저처럼 한문이 약하신 분들은 한글로 변환하여 보시면 됩니다.

 

한글로 변환으로 클릭을 해봤더니 아래의 오른쪽 화면처럼 한문옆에 한글로 해석되어 기사가 텍스트형식으로 뜹니다. 이렇게 보니 읽기 쉽네요~ㅎㅎㅎ 1979년도의 기사에는 21세기의 인류 문명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거 같아요^^ 지금 보니 정말 새롭네요!!!

 

 

 

예전에 무슨 일이 있었나...를 알고 싶을때는 인터넷을 뒤져보는 것도 좋지만 옛날 신문기사를 검색하여 보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입니다. 이제는 종이신문을 보던 세대에서 벗어나 컴퓨터와 친한 세대가 되면서 인터넷 신문을 보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신문도 중요하지만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도 알고 보면 정말 재밌더라구요. 궁금한 날짜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를 통하여 옛날 신문기사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